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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자폐증 증상 원인 치료방법 이란 자가진단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1. 7. 23.

 

1. 유아 자폐증 이란

 

 

 

 

오늘은 자폐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자폐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자가진단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폐증이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따라오세요~ ^^

 

 

 

 

 

자폐증 이란

자폐증은 다른 사람과 교류할 수 없고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지 못하는 아동기 증후군으로 '자기만의 세계에 갇힌 상태'에서 이름을 따온 발달 장애입니다.

 

자폐증은 사회적 상호 작용 및 의사 소통의 어려움, 언어 발달 지연, 행동 문제, 활동 및 관심의 어려움이 특징이며 1943년경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의 소아 정신과 의사인 Leo Carner에 의해 학계에 처음 보고되었습니다. 자폐증이라는 명칭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미국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4판에서는 진단할 때 종종 이를 언급하고 있다. 특정 결함이 아니라 장애가 발생합니다. 전반적인 발달 장애의 진단을 사용하십시오. 그리고 이 범발달장애는 5개의 하위유형으로 분류되는데, 후속 연구에서 결론적으로 이를 분리하는 것은 임상적으로 의미가 없습니다. 자폐증은 어린이 천 명 중 한 명꼴로 나타나며 대부분은 36개월 이전에 나타납니다. 남아의 발병률은 여아의 3~5배입니다.

 

자폐아동은 발달 전반에 걸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정신 지체, 언어 장애, 학습 장애 및 간질과 같은 다른 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심한 경우 이상한 행동, 공격성, 때로는 자해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경미한 수준에서는 학습 장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유아 자폐증 원인

 

 

 

 

자폐증 원인

최근에는 생물학적 원인에 대한 견해가 지배적이며, 대표적인 예로는 임신, 주산기 합병증, 경련성 질환과의 연관성, 대사 장애, 감염 및 기타 생화학적 요인이 있습니다.

 

1. 타고난 요인

 

페닐케톤뇨증, 퓨린대사장애, 납중독, 갑상선기능항진증, 결절경화증 등 대사장애 및 신체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풍진, 헤르페스성 뇌염 등의 감염도 연관이 있는데 특히 임신 3개월 이내의 풍진 감염은 태아의 뇌에 손상을 주어 자폐증을 비롯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뇌가 감염되면 헤르페스 뇌염이 자폐증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2. 생화학적 요인

 

주로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변화나 코르티코트로핀, 성선자극호르몬, 갑상선자극호르몬 등 내분비 기능의 이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유전적 요인

 

자폐아동의 형제자매는 일반인보다 자폐증에 걸릴 확률이 50배 이상 높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4. 비정상적인 뇌 구조 및 기능

 

자폐아동의 뇌구조나 기능장애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이 있지만 자폐아동의 뇌파검사에서 비정상적 결과가 자주 발견되며 뇌의 컴퓨터 단층촬영에서 심실비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부검 결과 뇌의 상세 구조에서는 해마, 편도체, 유두체의 세포수가 감소하고 소뇌의 푸르키네 세포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유아 자폐증 증상 / 자가진단

 

 

이번에는 자폐증 증상과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폐증은 행동적 증후군으로 사회적 상호관계의 장애, 의사소통 및 언어장애, 행동장애 등이 특징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자폐증 증상

1. 사회적 장벽

 

• 유아기에는 사회적인 미소가 거의 없고 사람들과 눈을 마주치는 것을 피하고 신체적인 접촉을 싫어하며 혼자 있으려고 노력합니다.

• 그들은 인간이 아닌 물건(장난감 등)에 매우 관심이 있습니다.

• 다른 사람이 없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 통화 중 응답이 없습니다.

• 부모가 그들을 안아 주려고 할 때, 그들은 안아 주려고 하지 않으며 부모에게 너무 많은 애착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 많은 경우 분리 불안이나 수줍음이 없습니다.

• 학령기에도 친구가 없고 성인이 되어도 대인관계나 이성애 관계가 없습니다.

• 자신의 세계에 사는 것 같습니다.

• 극도의 기쁨, 분노, 고통 외에는 표정이 없다.

 

2. 의사소통과 언어의 장벽

 

• 말할 때 전혀 말을 하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지 마십시오.

• 영아기의 언어 발달이 비정상적이거나 느리고 말수가 없습니다.

• 반향 언어를 보여줍니다(다른 사람들이 말한 것을 모방).

• 볼륨을 조절할 수 없으므로 너무 크게 또는 너무 작게 말하십시오.

• 특정 단어를 지나치게 강조합니다.

• 다른 의사소통 방법(예: 몸짓, 가리키기, 눈 맞춤 또는 표정)을 통해 언어 장애를 극복하려는 시도를 거부합니다.

• 새로운 단어를 만들거나 대명사를 뒤집는 것과 같은 다양한 오류를 표시합니다.

• 외국에서 살아본 적이 없더라도 강한 외국 억양으로 말하십시오.

 

3. 행동장애의 특징

 

• 이상한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고정 관념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 발끝으로 걷거나 몸을 흔듭니다.

• 전기 스위치를 반복적으로 켜고 끕니다.

• 회전하는 물체를 의미 없는 상태로 유지합니다.

• 환경 변화에 저항하고 같은 것을 고수합니다.

• 질문을 반복합니다.

• 산만하고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합니다.

• 머리를 부딪치거나 피부를 손상시키거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것과 같은 자해 행동.

• 장난감이나 물건에 대한 병리학적 우려.

• 숫자나 순서에 중점을 둡니다.

 

4. 놀이와 상상과 관련된 증상의 특징

 

• 상상놀이도 상동적이고 반복적이며 비사회적이다.

• 어떤 형태의 놀이도 제한적이어서 물건을 줄지어 늘어놓거나 자동차의 바퀴를 돌리거나 물건 전체를 돌리는 등의 제한적인 행동만을 한다.

• 일정한 규칙대로만 놀고 이를 방해받는 것을 상당히 싫어한다.

 

5. 지능 및 인지적 결손

 

자폐아동의 70-80%에서는 정신지체가 동반된다. 지적 능력이 낮은 아동이 사회적 발달에서 더 심한 손상을 보이고 일탈된 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

 

 

자폐증 자가진단

 

(1) 대인관계

 

눈을 잘 마주치지 않는다.

엄마와 떨어져도 별 반응이 없다.

얼굴 표정이 없거나 사람을 보고 웃지 않는다.

또래와 같이 놀지 못하고 혼자 놀거나 또래에 관심이 없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엄마에게 보여 주거나 가리키는 행동이 없다.

자신의 몸이 다른 사람에게 닿거나 안기는 것을 싫어한다.

까꿍 놀이를 잘 하지 않는다.

 

 

(2) 의사소통

 

들리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여 귀가 멀지 않았나 의심하게 한다.

말이 늦거나 아직도 잘 못한다.

단어나 문장을 반복하거나 상대방이 하는 말을 의미 없이 반복한다.

듣기는 하는데 말의 뜻을 모른다.

말 이외의 방법(손짓, 몸짓)으로도 의사표현이 적다.

 

 

(3) 놀이

 

나이에 맞는 소꿉장난이나 놀이를 잘 하지 못한다.

한두 가지 물건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예: 고무줄, 연필 등)

작은 변화도 싫어하고 고집을 부린다 (예: 가구위치 변경 등)

몸을 반복적으로 움직인다 (예: 손이나 손가락 혹은 몸을 흔듬)

물건의 일부분에 집착한다 (예: 장난감 자동차의 바퀴)

장난감을 특이한 방법으로 가지고 논다 (예: 한 줄로 늘어 세움)

 

(4) 특이한 행동

 

별 것이 아니 것에 자주 놀라거나 두려워한다.

마땅히 놀랄 일에도 놀라지 않는다.

흉내를 내려하지 않는다.

머리를 박거나 손목을 무는 등의 자신을 해치는 행동을 한다.

텔레비전을 볼 때 선전만 좋아한다.

 

※ 위 내용은 국가건강정보포털에서 제공하는 비전문가용 자폐증 진단 체크리스트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4. 유아 자폐증 치료방법

 

 

 

 

자폐증 치료방법

1. 원칙

 

자폐증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이나 특수 치료법은 없습니다. 일반적인 치료 목표는 행동 장애 감소, 언어 습득, 의사 소통 기술 향상 및 자립 기술 습득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포함한 종합적인 특수교육을 실시하고 행동 및 심리치료를 통해 체계적으로 행동을 교정합니다. 특히, 구조화된 교실 환경은 치료를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제 해결 방식으로 자녀를 돌볼 수 있도록 이러한 교육과 훈련을 부모가 이해하도록 지도하십시오. 이것은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한 과정입니다.

 

2. 치료방향

 

1) 타인과의 관계 증진

 

유아기 및 아동기에는 다양한 상황에서 아동의 어머니 또는 주 양육자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렇게 하도록 지시하십시오.

 

2) 문제에 대한 솔루션 개발

 

아이의 수준에 맞는 구체적인 상황을 만든 후 아이가 스스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궁극적으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3) 좋은 행동을 증가

 

아동의 잘못된 행동을 작은 단계로 나누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학습하고, 집중적인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행동수정 방법을 사용합니다. 특히 옷입기, 식사, 배변훈련과 같은 물리치료 기술을 가르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4) 문제행동 감소

 

행동수정 방법은 고정관념적 행동과 자해 행동에 사용되며 약물은 행동 수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만 사용됩니다. 특히, 약물은 주의가 산만하고 과잉 행동적이며 틱 행동에 효과적입니다. 운동 조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감각 통합 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5. 유아 자폐증 자주하는 질문

 

 

 

환자의 일반적인 질문

1. 부모가 자식을 잘못 키워서 자폐증인가?

 

하지 마라. 반응성 애착 장애는 엄마와 아이의 정서적 관계가 결여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자폐증과 유사한 양상을 보일 수 있지만 완전히 다른 질병입니다. 자폐증은 생물학적 또는 기질적 뇌 결함에 의해 발생하며,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뇌 기능 장애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자폐아를 둔 부모와 정상아동 사이에 성격특성이나 양육에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많다.

 

2. 자폐증은 놀이치료나 미술치료로 고칠 수 있나요?

 

치료를 보장할 수 있는 치료법은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아동에 대한 개별화된 특수교육, 언어치료, 행동수정치료, 약물치료 등은 장기간에 걸쳐 복잡하게 시행되어야 하며, 놀이치료나 미술치료는 보조적 치료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3. 우리 아이는 어느 정도 학습하고 단어를 이해하지만 친구를 사귀지 않고, 외부인에게 관심이 없고, 같은 행동을 반복합니다. 자폐증인가?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소아정신과 방문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자폐아동의 약 20%는 지능이 정상일 수 있으며, 지능과 언어의 문제 없이 상호작용의 문제만 있다면 아스퍼거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4. 자폐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아지지 않습니까?

 

전문가에게 자폐증 진단을 받았다고 해서 저절로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정상아와의 차이가 점차 넓어질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해서 자폐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자폐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자가진단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것을 약속드리며 이번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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