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바일 정보
정보나라

엑셀 파일 합치기 매크로 / 시트 통합 vba / 프로그램

by 예화사랑 2021. 1. 12.

 

 
 
 

1. 엑셀 시트 같은 파일에서 복사하기 (수동)

 

엑셀 시트 복사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원본 시트는 안전하게 보관하고 새로운걸 하나 복사해서 이것저것 수정할 때 좋더라고요~ 엑셀 파일을 복사해 놓는 것보다 시트 복사는 더 쉽기 때문에 배워두시면 여러모로 유용할 것입니다. 자 그럼 수동으로 엑셀 시트 복사를 해보겠습니다.

 

 

 

▲ 위와같이 A.xlsx 파일이 있다고 치면 위 이미지에서 보는 것과 같이 A-1 이라는 한 개의 시트가 있습니다.

이 시트를 복사할수가 있습니다.

 

 

 A-1 시트 이름에 마우스 우측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이동/복사"라는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올 텐데요. 복사본 만들기에 체크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보세요.

 

 

 

 

 

 위와같이 시트가 복사되어서 A-1(2) 라는 시트가 하나 더 생성이 되었습니다.

 

 

 

 

 

2. 엑셀 시트 다른 파일로 복사하기 (수동)

 

 

 

 

 

 

간혹 다른 파일에 들어 있는 시트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엑셀로 복사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가끔가다가 한 번씩 필요한 경우 매크로 이런 거 사용하는 것보다 수동으로 복사하는 게 더 편하죠~ 알아두시면 유용합니다. 바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젠 두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A.xlsx 파일과 B.xlsx 파일이있습니다.  B.xlsx 파일의 "B-1"시트를 A.xlsx 파일로 복사해보겠습니다.

 

 

 

 B.xlsx 파일의   "B-1"시트 이름에 마우스 우클릭한 후 "이동/복사"를 클릭하세요.

 

 

 

 대상 통합 문서에서 단추를 클릭해서  A.xlsx 로 선택한 후 "복사본 만들기" 체크하세요

 

 

 

 

 그다음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A.xlsx 파일을 확인해보시면 B-1 이라는 시트가 복사된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3. 엑셀시트 합치기 매크로 이용하기

 

 

 

 

 

 

여러 파일에 있는 엑셀 시트들을 한 개의 파일로 모으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파일이 많다면 하나 한 수동으로 하기에는 작업 능률이 오르지가 않아 비효율적이죠~ 이럴 때는 매크로를 이용해서 편하고 빠르게 작업하세요~ ^^

 

 

 

 

 위와같은 두 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A.xlsx 파일에는 "A-1" 시트와  "A-2" 시트가 있으며  B.xlsx 파일에는 "B-1" 시트와  "B-2" 시트가 있습니다. 두 개의 파일에 있는 모든 시트를 한 곳으로 모아보겠습니다. 총네 개의 시트가 만들어져야겠죠~

 

엑셀시트 합치기.zip
0.03MB

 

 

 

  위 엑셀 시트 합치기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압축을 푼 다음 엑셀_시트_합치기.xlsx 파일을 실행해보세요.

 

 

 

"엑셀 파일 시트 합치기" 버튼이 보입니다. 클릭해주세요~

 

 

 

 압축푼 폴더로 가보시면  A.xlsx 파일과  B.xlsx 파일이 보일 것입니다. 제가 테스트용으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두 개 파일 모두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2개의 파일에서 4개의 시트 복사 완료"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실제로 시트가 복사된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매크로를 이용하면 매우 편리하게 시트를 합칠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 테스트한 것은 총 4개의 시트를 합치는 거라 수동으로 해도 별 상관이 없지만 이런 시트가 10개가 넘어간다면 상당한 노가다가 되겠죠~ 이렇게 매크로를 이용하시면 순식간에 시트를 합칠 수가 있으니 작업 능률을 올릴수가 있습니다.

 

 

 

 

 

 

4. 엑셀 파일 한시트에 통합하기 (프로그램)

 

 

 이번에는 비슷한 내용의 파일들이 여러 개 있다고 했을 때 한 개의 파일로 합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것은 매크로가 아니라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매크로도 있기는 하지만 저는 프로그램이 사용하기 더 쉬운 것 같아서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엑셀 파일 합치기

여러 개의 엑셀 파일을 하나로 만드는 프로그램

software.naver.com

 위 사이트에 가시면 다운로드 하실수가 있습니다. 혹시나 링크가 깨졌다면 아래를 클릭하셔서 다운로드 하세요.이 프로그램은 네이버 자료실에 올라가 있는 ever auto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개인/기업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완전 무료 프로그램이라서 누구든지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설치하지않고 바로 실행해서 사용 가능하며 지원 가능한 확장자는 xls, xlsx, csv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EXCEL_SUM.exe
3.59MB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반길 것입니다. 위 프로그램으로 엑셀 파일이나 폴더를 드래그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A.xlsx 파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위와같은 B.xlsx 파일이 있습니다. 두 가지를 이 프로그램으로 합쳐보겠습니다.

 

 

 

 

 두가지 파일을 드래그해서 프로그램에 갖다 놓은 후 합치기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CSV 파일로 저장하라고 창이 하나 뜨네요~ 저는 1.CVS 파일로 저장했습니다.

 

 

 

그리고 저장한 파일을 열어보았습니다. 짠~ 위와 같이 데이터가 합쳐져 있네요~ 간단히 임의로 만들어서 얼마 안 되는 데이터라서 수동으로 하는 게 더 빠를 수도 있겠지만 만약 데이터가 엄청나게 많이 있고 파일 수도 정말 많다면 완전 노가다가 되겠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엄청 빠르고 편리하게 파일을 합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알아두셔야 할 점은 서식은 지워진 상태로 합쳐진다는 사실입니다.

 

 

이렇게 해서 엑셀 파일 여러 개를 합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엑셀 파일 합치기, 엑셀 시트 합치기 방법은 정말 다양하게 있지만 지금 소개한 방법으로 아마 대부분은 해결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 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 행복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