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바일 정보
정보나라

고수 효능 부작용 먹는법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1. 9. 4.

 

1. 호불호가 갈리는 풀 고수

 

 

오늘은 한국인에게 호불호가 갈리는 풀 고수란 무엇인지 그리고 고수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고수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지금부터 눈 크게 뜨시고 따라오세요~ ^^

 

 

 

 

고수 또는 코리앤더는 미나리목(산형목) 미나리과(산형과) 고수 속 한해살이풀로, 키가 30~60 cm까지 자라고 6-7월쯤에 하얀 꽃이 피며 9-10월쯤에 열매를 맺습니다. 꽃은 다른 미나리과 식물과 비슷합니다.

원산지는 동부 지중해 연안으로 그 역사가 매우 깊습니다. 미케네 문명에서 선형 문자 B로 그 이름이 기록되었는데, 언어학자들이 재구성한 발음은 koriadnon입니다.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싫어하는 허브로 유명합니다.  고수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한국에선 싫어하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한국인이 이 채소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전통적인 절임식 및 고춧가루가 들어가는 한식 베이스와는 달리 고수는 그 향미가 이질적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고수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그중에는 한국인이 깜짝 놀랄 정도로 냄새가 괜찮은 종류도 있다고 합니다.

 

한국 사람들에겐 매우 낯설고 또 적응하기도 힘든 풀이지만 의외로 고려시대에 전래되었다고 추정됩니다. 고수니 빈대풀이니 하는 우리말 이름이 옛날부터 전해지는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빈대라는 벌레의 이름이 붙어 있을 만큼 한민족의 혐오를 받은 역사가 깁니다. 천여 년 전에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북부, 충청남도, 전라북도, 황해도 지역에서나 먹는 정도입니다. 반면 북한 요리에 가까운 조선족 요리에서는 깻잎이나 방앗잎처럼 온갖 음식에 쓰이고 있습니다. 국이나 탕, 국수에 넣어먹기도 하고, 볶음에 넣기도 하고, 김치나 나물무침에 넣거나, 쌈에 넣어먹기도 합니다.

 

 

 

 

2. 고수의 맛

 

 

고수의 맛

고수를 즐길 수 있다면, 중국과 동남아 요리 대부분의 진입장벽이 획기적으로 낮아집니다. 반대로 말하면 고수가 곧 높다란 진입장벽이라고 할 수가 있겠네요~ ^^

그냥 먹으면 특유의 향과 맛, 약간의 쓴맛이 나는데, 기름기가 적은 요리와 같이 먹다 보면 쓴맛이 입안에 농축됩니다. 많은 쌈채소들이 으레 그렇듯 단독으로 먹기보단 기름진 고기와의 궁합이 상당히 좋으니 같이 먹으면 쓴맛은 가려지니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할라피뇨라든가 청양고추피클, 스리라차 소스 등 시고 달고 매운 종류의 음식(소스)과 상당히 잘 어울립니다.

 

한국 사람 중에서도 향신료로 초피나 산초 가루를 즐겨 먹는 사람은 고수에도 적응하기 쉬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식물들의 향이 고수와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죠~ 의외로 한국인에게 친숙한 향일 수도 있답니다~

 

또한 쌀국수에 고수를 넣으며 먹다 보면 고수도 즐겨먹을 수 있습니다~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

 

 

 

 

3. 고수의 효능

 

 

 

 

 

 

 

고수 효능 - 혈당 수치를 낮춤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고수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는 대표적인 성인병 중의 하나죠~ 고수를 꾸준히 드시면 이렇게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고수 효능 - 콜레스테롤 안정화

LDL 콜레스테롤은 심부전이나 뇌졸중 같은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같은 만성 질환을 유발합니다. 고수에 들어 있는 리놀레산, 올레산, 스테아르산, 아스코르브산(비타민C) 등 다양한 성분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줍니다.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신 분들은 고수를 꾸준히 드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수 효능 - 심혈관 질환

고수에는 심혈관 건강을 돕는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안정시키고, 칼륨은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조절합니다. 심혈관 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고수는 효과적입니다.

 

고수 효능 -  면역력

고수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면역력은 건강의 기본입니다. 병원균이나 독소 등의 항원이 공격할 때, 이에 저항하는 능력이 면역력인데 면역력이 높으면 웬만한 공격에도 끄떡없습니다~ 고수를 통해 면역력을 높여보세요~ ^^

 

고수 효능 - 시력 개선

고수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망막에 있는 색소를 만들기 때문에 레티놀로 불리는데, 이 성분은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를 막고 황반 변성을 예방합니다.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역시 항산화 성분으로, 노인성 시력 저하를 완화시켜줍니다. 컴퓨터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 tv나 스마트폰을 많이 봐서 눈이 자주 피곤하신 분들은 고수를 즐겨 드시면 좋습니다.

 

고수 효능 - 뼈를 보호함

고수에는 칼슘과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비타민A CE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자라게 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이며, 비타민K는 뼈를 형성하는 데 꼭 필요한 단백질 생성에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타민A는 뼈와 연조직과 피부에 필요한 성분이고, 항산화 성분 역시 노화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뼈를 보호합니다. 한참 자라나는 아이에게 조 좋고 골다공증 위험이 있는 여성에게도 좋으며 나이가 들수록 뼈가 약해지는 노인에게도 좋습니다. 평소에 고수를 많이 챙겨 드셔서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도 좋겠죠~

 

고수 효능 - 소화를 돕고 위경련을 완화

예로부터 고수는 메스꺼움, 소화 불량, 속 쓰림, 위경련 등과 같은 소화기계 치료에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특히 고수에는 냉각 효과를 내는 성분이 있어서 뜨겁고 매운 음식에 조금 넣는 것만으로도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고수를 베트남 포나 타이 똠얌꿍 같은 음식에 넣는 이유가 이것 때문이랍니다.

 

고수 효능 - 해독 작용

비소, 알루미늄, 납, 수은 등 우리 몸에 들어온 중금속은 쉽게 배출되지 않고 쌓이기 때문에 매우 해롭습니다. 하지만 고수에는 이런 중금속의 배설을 돕는 성분이 있습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상당한 양의 중금속을 조금씩 섭취하고 있답니다. 이런 해로운 중금속을 매일매일 배출해줘야겠죠~ 고수를 꾸준히 드셔서 이런 것은 배출해 버립시다~ ^^

 

고수 효능 - 긴장완화 숙면

불면증은 단지 밤에 잠을 못 자는 고통으로 끝나지 않고, 다음 날의 생활에도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건강을 해칩니다.  고수는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수에 들어 있는 칼륨,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B6 등의 성분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숙면을 도와줍니다.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고수를 추천드립니다.

 

고수 효능 - 생리통

고수에는 내분비샘을 조절하여 호르몬 분비를 도와 여성들의 생리 주기를 조절하고, 생리통을 완화시켜줍니다. 수많은 여성들이 생리통을 겪고 있는데, 생리통이 특히 심하시다면 이런 고수를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외에도 고수의 효능에는 가래 제거 구취제거 효과가 있고 상처를 소독하고 회복해주며 식욕을 돋게 해 주고 더덕과  같이 먹으면 전립선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설사를 예방해주고 간 기능을 정상화하며 빈혈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최음 성분이 있어서 성욕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고수의 부작용

 

 

 

 

 

 

 

 

고수의 부작용

 

1. (천금방) 오랫동안 섭취하면 건망증이 심해진다

 

2. (의림촬요) 많이 먹으면 눈이 나빠진다

 

3. (본초강목) 한약재료인 백출이나 목단피와 같이 먹으면 안 된다

 

4. 임산부는 출산 후 섭취하라고 한다.

 

5. 피부 알레르기 반응 : 햇빛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질 수 있다. 

 

6. 장기간 복용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수 있다.

 

고수는 다른 약재에 비해 부정적인 기록이 많습니다. [천금방]에서는 “오랫동안 먹으면 건망증이 심해진다”라고 기록했고, [의림촬요]에서는 “많이 먹으면 눈이 나빠진다”라고 기록했으며, [본초강목]에서는 “한약 가운데 백출이나 목단피가 들어있는 처방을 복용하는 사람은 고수를 먹지 말아야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특별한 부작용은 없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먹는 정도의 양에서는 별 다른 부작용 보고도 없는 편입니다.

 

그래도 위에 언급한 부작용은 잘 숙지하셔서 드시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5. 고수 먹는 법

 

 

 

 

구수 먹는 법

고수는 잎, 줄기, 씨앗을 모두 먹습니다. 생으로도 먹고, 말려서도 먹고, 혹은 씨에서 뽑은 기름을 쓰기도 합니다. 푸른 고수 잎에서는 그 향(!)이 나지만 잘 익은 씨에서는 달콤하고 신비한 향이 납니다. 대개 동양에서는 보드라운 어린잎과 줄기를 생으로 먹고, 서양에서는 주로 씨와 잎을 말려 먹습니다. 말린 가루는 소시지, 술, 과자 등에 향을 낼 때, 고기나 생선의 나쁜 냄새를 없애고 풍미를 더할 때 주로 쓰입니다. 피클을 만들 때는 씨를 통째로 넣기도 합니다'

고수는 향이 독특하고 강하기 때문에, 처음 먹는 사람들은 거부하기도 하지만, 차츰 그 맛에 빠지게 되면서 즐기게 됩니다. 고수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생채로 양념에 비벼먹거나, 잎과 줄기를 말아 초고추장 등에 찍어먹는 고수 강회뿐만 아니라, 고수김치, 고수 쌈 등으로도 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수와 다른 채소나 과일과 함께 해독주스를 만들어 마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렇게 해서 고수란 무엇인지 그리고 고수의 효능과 부작용 고수 먹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여러가지 효능이 많지만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으며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장기간 섭취하면 좋지 않다는 부작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하세요~ ^^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