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바일 정보
정보나라

빈혈 원인 증상 예방 치료 방법 좋은 음식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2. 4. 21.

 

 

이번에는 빈혈의 원인과 증상, 빈혈 예방방법과 치료방법, 그리고 빈혈에 좋은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빈혈로 인해 힘들어 하고 계신분, 빈혈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빈혈의 원인과 증상, 빈혈 예방방법과 치료방법, 그리고 빈혈에 좋은음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따라오세요~

 

 

 

1. 빈혈이란 무엇인가요?

 

#빈혈 #원인 #증상 #빈혈의 예방 #빈혈 치료 방법 #좋은 #음식

 

 

 

● 빈혈이란 무엇인가요?

 

혈액 중에서 적혈구 또는 적혈구 내에 있는 혈색소(헤모글로빈)가 건강한 사람보다 감소하여 있는 상태입니다. 혈액 내의 적혈구는 우리 몸의 여러 기관에 필요한 산소를 운반 및 공급합니다. 빈혈은 이러한 적혈구의 부족으로 조직의 저산소혈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빈혈의 진단

 

우선 혈색소의 수치로 빈혈의 유무를 판단합니다. 간단한 혈액검사로 알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남자 성인의 경우 헤모글로빈 농도가 13g/dl, 여자 성인의 경우 12g/dl 이하인 경우 빈혈로 진단을 합니다.

빈혈로 진단된 경우 빈혈의 원인을 알기 위한 여러 가지 검사들을 시행하게 됩니다.

우선 혈액내의 적혈구의 크기와 모양들을 보는 검사들을 통해 빈혈의 원인을 분류해나갑니다. 일반적으로 철결핍성 빈혈의 경우 적혈구의 모양은 작은 형태이며 거대적아구성 빈혈의 경우 적혈구가 큰 형태를 보입니다. 만성 질환에 따른 빈혈의 경우에는 적혈구의 크기의 변화가 없이 혈색소 수치만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적혈구의 모양과 병력을 토대로 빈혈의 원인에 대한 자세한 검사에 들어가게 됩니다. 철결핍성빈혈의 경우에도 초기에는 적혈구모양의 변화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철결핍성 빈혈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몸안의 철분의 상태를 판단하기 위한 혈액 내 철분수치, 저장철 검사들과 말초혈액도말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거대 적아구성 빈혈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비타민 B12, 엽산과 같은 수치들을 검사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검사에서 개략적인 빈혈이 분류되어지면 각각의 원인질환을 찾기 위한 자세한 검사들이 시행됩니다. 철결핍성 빈혈의 경우 대개 출혈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병력확인을 통해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 있는지를 확인하게 되고 산부인과 진찰, 대변검사,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복부 CT 등의 검사를 시행하여 장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병변을 찾게 됩니다.

원인질환이 골수에서 적혈구의 생성부전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골수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용혈성 빈혈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용혈을 유발할 수 있는 각종 이상 항체에 대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만성 질환에 따른 빈혈이 있는 경우에는 이와 같은 검사들을 종합적으로 시행하여 어떤 원인이 더 문제가 되는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빈혈이 심한 정도가 기존 질환의 심각성을 직접적으로 대변하지는 않으며 각종 암에 있어서도 경미한 빈혈이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빈혈의 원인을 찾는 검사는 중요하게 됩니다.

 

 

 

 

 

 

 

2. 빈혈의 증상

 

#빈혈 #원인 #증상 #빈혈의 예방 #빈혈 치료 방법 #좋은 #음식

 

 

● 빈혈의 증상

 

혈구는 주로 호흡에 의하여 들어온 산소를 온 몸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적혈구의 감소 즉 빈혈이 있을 경우 몸 안에 산소 공급이 저하되면서 만성적인 저산소증이 생기고 이에 따라 여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이 경미한 경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만성적인 빈혈이 있는 경우 가장 흔한 증상은 운동시 호흡곤란, 어지러움증, 두통, 심계항진증, 피곤함, 수면장애, 성욕 감퇴, 기분 장애, 집중력 감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빈혈의 증상은 빈혈의 발생속도, 연령, 기존 질환의 유무(특히 심장질환)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급성 빈혈의 경우 대개 대량 출혈에 의하여 발생하는데 이 경우 쇼크에 의한 증상이 주된 증상이 반면 만성 빈혈의 경우 피로함, 운동시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주가 됩니다. 만성적인 빈혈의 경우 혈색소 수치가 상당히 떨어지기전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혈색소 수치가 7-8g/dl 까지는 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따라서 상당한 수준의 빈혈이 진행되더라도 빈혈이 진단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기증이 있을 경우 빈혈이 있습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빈혈이 심한 경우 현기증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지만 대개는 다른 원인에 의한 현기증인 경우도 많습니다. 현기증이 있을 경우에는 일차적으로 빈혈이 있는지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지만 빈혈이 없는 경우 현기증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이 있는지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빈혈의 원인

 

#빈혈 #원인 #증상 #빈혈의 예방 #빈혈 치료 방법 #좋은 #음식

 

 

 

● 빈혈의 원인

 

적혈구는 골수에서 만들어져 일정기간 혈액 내에서 기능을 한 다음 수명을 다한 후에는 비장 등의 장기에서 파괴가 됩니다. 빈혈은 적혈구가 활동하는 이러한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출혈에 의한 것으로 이는 적혈구가 직접적으로 몸에서 빠져나가서 즉 출혈이 생겨 발생하는 빈혈입니다. 이러한 출혈은 흔히 철결핍성 빈혈이라고 부르며 출혈에 따라 몸 안에 철분이 결핍되어 생기게 됩니다.

철결핍성 빈혈은 여성의 경우 생리나 기타 부인과 질환에 의한 월경과다에 의한 출혈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위, 소장. 대장의 질환에 의해서 장출혈이 일어나는 경우가 또한 많은 원인이 됩니다. 위장관질환에 의한 출혈은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치질 같은 양성 질환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하지만 간경변 등에 의한 식도정맥류 출혈과 같이 기존질환의 악화에 의해서도 나타나기도 하며 위암, 대장암과 같은 악성 종양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수에서 적혈구의 생성이 잘 되지 않아 빈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백혈병 등과 같이 골수에서 발생하는 질환에 의한 경우와 적혈구의 생성에 반드시 필요한 엽산이나 비타민 B12의 결핍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엽산이나 비타민 B12가 결핍되서 나타나는 빈혈은 적혈구의 모양이 정상보다 커지는 변화를 보이게 되는데 이를 거대적아구성 빈혈이라 부릅니다.

적혈구가 혈액 내에서 많이 파괴가 되어서 빈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는 혈액 내에서 적혈구가 파괴되는(용혈이라고 함)과정을 통하여 발생합니다. 정상적으로 적혈구는 혈액 내에서 수명을 다한 후 파괴되지만 적혈구자체의 이상이나 병적인 과정에 의해 적혈구에 대한 이상 항체가 생성되어 수명이 다하기 전에 파괴가 될 수 있으며 이를 용혈성 빈혈이라 부릅니다.

만성적인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신부전, 심부전 등)에도 빈혈이 대부분 동반되게 되며 이러한 만성질환에 따른 빈혈은 빈혈의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빈혈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빈혈의 원인이 복합적이며 치료도 원인질환의 치료와 각각의 빈혈의 원인에 대한 치료가 같이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빈혈 치료방법 및 영양관리

 

 

● 빈혈 치료방법

 

빈혈이 발견되면 빈혈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서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합니다. 철분결핍성 빈혈이면 그 원인을 치료함과 동시에 철분제를 복용하는데 대개 두 달간 치료하면 혈색소는 정상화됩니다. 그러나 체내의 철분 저장분까지 보충하기 위해 철분치료는 최소한 6개월 정도 계속되어야 합니다. 철분을 복용할 때는 대변 색이 까맣게 변하는데, 철분 때문에 그렇게 되므로 놀랄 필요는 없습니다.
철분제는 공복에 복용하는데, 위장이 불편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복용방법을 바꾸거나 약제의 종류를 바꾸면 해결할 수 있으니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빈혈 영양관리

 

혈액 생성 및 철분 흡수에 관여하는 단백질, 철분,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합니다.

고기, 생선, 계란은 곡류(밥, 빵, 국수등 ), 채소보다 철분 흡수가 잘 되는 식품입니다.

 

▶ 비타민 C, 엽산, 철분 등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비타민 C, 엽산, 철분은 혈액을 생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채소와 과일을 매일 충분한 양을 드시고, 채소는 비타민이 파괴되기 쉬우므로 너무 익히지 않도록 합니다.

 

탄산이나 인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식후 1시간 내에 차(녹차, 홍차 등) 또는 커피, 청량음료의 섭취를 피합니다.

 

소화가 잘 되도록 부드럽게 조리합니다.

 

가능한 금주 하십시오.

술은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한 엽산, 비타민 B12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기름진 식품의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

지방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조혈 식품에 대한 식욕을 감퇴시키고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빈혈 #원인 #증상 #빈혈의 예방 #빈혈 치료 방법 #좋은 #음식

 

 

 

 

 

5. 빈혈에 좋은음식

 

 

#빈혈 #원인 #증상 #빈혈의 예방 #빈혈 치료 방법 #좋은 #음식

 

 

 

● 빈혈에 좋은 음식

 

 

◎ 빈혈 좋은음식 - 소고기
빈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붉은 살코기다. 육류에는 비타민B12가 풍부한데, 이는 적혈구 생산에 관여하는 엽산의 활동을 도와 빈혈을 예방합니다. 특히, 쇠고기에는 비타민B12가 다량 함유돼 있으며 필수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등이 많아 적혈구 생성을 돕는다. 철분이 많이 요구되는 임산부나 수유기 여성에게도 좋으며, 아이의 성장발달을 돕는 중요한 음식입니다.

 


◎ 빈혈 좋은음식 - 달걀 노른자
빈혈 예방 특히, 철 결핍성 빈혈에는 달걀노른자가 좋습니다. 달걀은 탄수화물, 단백질, 철분 비타민 등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완전식품입니다. 특히 노른자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해 적혈구의 생성을 돕는다고 하니 빈혈을 자주 겪는 사람이라면 매일 꾸준히 달걀을 1개씩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빈혈 좋은음식 - 미역
우리나라에서는 산모가 아기를 낳고 미역국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는 출산으로 인해 부족한 엽산을 미역으로 보충하기 때문입니다. 엽산은 물론 철분까지 풍부한 미역은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며, 미역의 헤파린 성분이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피를 맑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칼슘과 아이오딘이 풍부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 빈혈 좋은음식 - 시금치
적혈구 생산을 돕는 엽산은 녹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 하나인 시금치는 요리하기 쉽고 가격도 저렴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시금치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 엽산, 망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가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단, 조리과정에서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으므로 짧은 조리과정을 거치거나 주스로 갈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빈혈 좋은음식 - 브로콜리
빈혈 예방 및 치료에 브로콜리만 한 것이 없습니다. 브로콜리에는 빈혈 예방에 필수인 철분, 비타민C, 클로로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브로콜리는 철분 함량이 다른 채소에 비해 약 2배에 이르는 '철분의 왕'으로 불리는 음식입니다. 풍부한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헤모글로빈 수치를 향상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철분이 우리 몸에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 다른 성분으로 브로콜리의 녹색을 띠는 클로로필은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새로운 피를 생성하는 조혈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 빈혈 좋은음식 - 레드비트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레드비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레드비트의 붉은색을 만들어 내는 베타라인이라는 물질은 항산화 물질로 엽산, 망간을 함유하고 있으며,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적혈구 생성을 도와 조혈작용을 높인다. 철분 흡수에 꼭 필요한 비타민C도 풍부하다. 또한, 비트는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혈관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 빈혈 좋은음식 - 피조개
피조개는 일반적인 조개류와 달리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을 가진 탓에 살과 국물이 붉다. 헤모글로빈 속에는 철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특히, 철 결핍성 빈혈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더욱 좋습니다. 철 함유량이 쇠고기, 달걀보다 3배가량 높아 빈혈 예방에 이만한 것이 없습니다. 피조개의 건강 효과를 더욱 높이고 싶다면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후 해감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빈혈 좋은음식 - 굴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피로 회복, 면역력 향상, 피부 미용, 성장 발달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지만 그중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빈혈 예방입니다. 굴은 철분이 풍부한 천연 식품으로 체내의 부족한 철분을 채우는 데 좋습니다. 철분은 혈액의 구성요소인 헤모글로빈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합니다. 또한, 굴에 풍부한 구리는 철분이 체내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합니다.

 


◎ 빈혈 좋은음식 - 토마토
토마토는 빈혈 예방에 가장 필수 영양소인 철분, 엽산, 비타민C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비타민C 가 철분 흡수를 돕고, 엽산은 비타민C에 의해 활성형으로 변환되어 빈혈 예방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 토마토는 조리과정 없이 생으로 먹어 3가지 영양소 모두 손실 없이 그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빈혈 좋은음식 - 체리
체리는 크기는 작지만, 과일 중에서 가장 높은 철분 함유량을 자랑합니다. 철분이 딸기의 6배, 사과의 20배 정도다. 체리를 섭취하면 철분이 혈액 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상승시켜 빈혈 예방과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와 엽산까지 함유하고 있어 빈혈 증상이 있을 때 체리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빈혈 #원인 #증상 #빈혈의 예방 #빈혈 치료 방법 #좋은 #음식

 

 

이렇게 해서 빈혈의 원인과 증상, 빈혈 예방방법과 치료방법, 그리고 빈혈에 좋은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빈혈의 원인과 증상, 빈혈 예방방법과 치료방법, 그리고 빈혈에 좋은음식에 대해 궁금하셨던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을듯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