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바일 정보
정보나라

연어 효능 연어의 부작용 주의사항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1. 10. 5.

 

 

이번에는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에 하나인 연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어는 국내에서 잡히는 게 거의 없어서 전량 수입한다고 합니다. 정부 수출입 통계에 잡히는 연어의 수입량이 국내 소비자들이 소비하는 연어의 양인 셈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어를 좋아하고, 즐겨 드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연어의 효능과 부작용이 궁금하시다면 따라오세요~ ^^

 

 

 

 

 

 

 

1. 연어 효능 - 안구건강

 

 

 

연어의 효능 - 안구 건강

 

연어는 시력강화에 좋은 음식입니다. 연어는 안구 건강에 유익한 오메가 3 지방산과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의 발달과 망막의 건강에 기여하며, 건조한 눈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시력 손실이나 눈의 피로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 TV 등을 많이 봐서 눈이 쉽게 피로해지시는 분들은 연어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2. 연어 효능 - 피부미용

 

 

 

 

 

 

 

연어의 효능 - 피부미용

 

연어는 또한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연어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피부를 유연하게 하고 윤기 있게 합니다. 연어에 있는 카로티노이드 항산화 물질이 활성산소 작용을 막아 노화를 늦추고 거친 피부를 다듬어 줍니다. 또한  피부 염증을 줄이고, 모공을 막아주며, 미세한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를 윤기 있게 하고 주름을 예방하고 싶다면 연어를 꾸준히 드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연어 효능 - 뇌기능 향상

 

 

 

연어의 효능 - 뇌기능 향상

 

연어는 또한 뇌기능을 향상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어린이 같은경우 학습능력과 집중력이 향상되며 노인의 경우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연어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답니다. 뇌 기능의 효율성을 높이고, 장시간 동안 활동성을 유지합니다. 또한, 아미노산, 비타민 A, 비타민 D, 콜린 및 셀레늄과 함께 노화와 관련된 손상으로부터 신경계를 보호합니다. 

 

 

 

 

 

 

4. 연어 효능 - 뼈 건강

 

 

 

연어의 효능 - 뼈 건강

 

연어는 또한 뼈와 관절에 좋습니다. 여성들에게 많이 찾아오는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 연어를 꾸준히 먹은 여성은 고관절 골절 비율이 낮고, 또 염증 대항력이 높아져서 관절염에도 효능이 입증되었답니다. 연어는 특히 오메가-3 지방을 많이 함유한 수산물입니다. 그리고 이 오메가-3 지방이 뼈 성장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참 성장할 나이인 어린이가 먹으면 너무나 좋겠죠~ 또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한 어린이들은 수면 부족을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은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연어의 섭취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연어는 오메가-3뿐만 아니라 단백질, 비타민 B, 셀레늄, 그리고 포타슘까지 다양한 영양소를 고루 갖춘  완전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연어 효능 - 체중 가량(다이어트)

 

 

 

연어의 효능 - 체중감량(다이어트)

 

연어는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적고, 지방 연소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뱃살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살이 너무 쪄서 고민이시라면 연어를 꾸준히 챙겨 드셔서 지방을 제거하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6. 연어 효능 - 심혈관 건강 증진

 

 

 

연어의 효능 -  심혈관 건강 증진

 

연어는 또한 심혈관 건강 증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어를 섭취함으로써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벽의 경화를 방지하여 혈압을 낮춰줍니다. 심장마비의 가능성을 줄이고, 동맥과 정맥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인슐린 수치를 관리하며, 혈당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7. 연어 효능 - 소화 촉진

 

 

 

연어의 효능 - 소화촉진

 

연어는 또한 소화촉진의 효능이 있습니다. 연어에는 비타민 B2, B6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 B군이 단백질의 흡수를 도와주어, 소화 촉진의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소화불량과 같은 위장장애를 완화시켜줍니다. 소화불량이 자주 생기시는 분들이라면 연어를 즐겨 드시면 좋을듯합니다. 뷔페에 가면 여러 가지 맛난 것을 많이 먹게 마련인데 연어는 잘 안 먹었거든요. 이제부터는 연어도 꼭 챙겨 먹어야겠네요. 

 

 

 

 

 

 

8. 연어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연어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칼로리가 낮고 고단백 식품으로 불리는 연어이지만 염분과 콜레스테롤이 많은 양 함유되어 있기에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무엇이든 과하면 부족한 것보다 못하죠. 또, 연어를 조리하지 않고 날 것으로 먹을 시 기생하고 있는 회충의 감염으로 복통이 생길 수 있으니 날 것으로 드실 때에는 위생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리고 연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다른 지방산과는 달리, 오메가3은 필수 지방산이며 몸에서는 생성하지 않는 지방산입니다. 따라서 식단을 통해 꼭 섭취해야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권장량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많은 기관에서는 하루에 EPA와 DHA를 250-500mg 섭취할 것을 권합니다. 하지만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을 묽게 해서 혈액 응고 형성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의 발병 확률을 줄이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출혈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연어의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세계 10대 슈퍼 푸드에 당당히 자리 잡을만하네요. 정말 좋은 효능이 많은 음식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위에 소개한 부작용도 꼭 읽어보시고 너무 과하지 않게 섭치 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 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