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바일 정보
건강정보

손 등 핏줄 튀어나옴 / 손등정맥류 원인 치료 방법

by 예화사랑 2021. 1. 9.

 

 

1. 손등정맥류 정의

 

 

 

 

손등의 핏줄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더 많이 보입니다. 만약 손등 핏줄이 튀어나오는 현상이 발생하고 통증까지 동반된다면 손등 정맥류를 의심해볼수가 있습니다. 즉 손등정맥류란 손등의 혈관이 유달리 울퉁불퉁 튀어나오는 증상입니다. 손등 정맥류가 발생하는경우 울퉁불퉁하고 푸른 혈관이 비쳐보이게 됩니다. 주로 노인에게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만 노화로 인한 증상이 아니라 질환의 경우라면 통증이 발생할수가 있으며 심리적인 문제 까지 보여질수 있으니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정맥류의 경우는 다리쪽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외관상 보기에는 미용상 큰 불편이 없지만 손등정맥류의 경우는 미용상에도 보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원하시는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2. 손등정맥류 원인

 

 

 

 

 

손등정맥류의 원인은 크게 아래 세가지를 들수가 있습니다.

 

 

 

 

 

1. 노화로 손등 지방층이 감소하고 피부층이 얇아지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진경우

2. 손등의 혈관벽이 두꺼워져 혈관이 튀어나오는경우

3. 마른체질이거나 과도한 다이어트로 손등 혈관이 튀어나오는경우

4. 손을 많이쓰는 직업을 가지신분

 

 

 

 

3. 손등정맥류 치료 방법

 

 

 

 

손등정맥류의 경우 손에 불편한 증상을 만들지는 않지만 미관상에 보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손등 콤플렉스를 초래할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남성이라면 덜하겠지만 여성이라면 상당한 콤플렉스를 가질수가 있기 때문에죠. 주로 손등에 핏줄이 있는경우는 남성의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여성이 손등에 핏줄이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온게 보인다면 미용상 좋지 않아 상당한 스트레스가 될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혈관레이저와 미세차단술을 병행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혈관레이저는 혈관 안으로 혈관레이저와 연결된 광섬유가 들어가 레이저를 쏜 뒤 나오면서 혈관을 폐색시키는 방법입니다. 2~3회 해야 전체적인 시술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튀어나온 혈관이 매우 밀집해 있는 경우 먼저 치료한 혈관 주변에 멍이 들어 다음 혈관을 치료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손등의 보기 싫은 모든 혈관을 한 번에 치료하기도 힘이듭니다. 일일이 혈관 안으로 혈관레이저 광섬유를 넣어야 하고, 치료하는 혈관의 순서를 잘 정해야 반복치료의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시술전과 시술수의 확연하게 달라진 모습]

 

 

 

 

 

 

미세차단술은 시술이 간단하고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등 환자나 의사 모두에게서 만족도가 높은 시술입니다. 손등의 정맥이 튀어나오게 하는 포인트 부분의 혈류를 차단해서 다른 곳으로 혈류를 흐르게 함으로써 혈관이 자연스럽게 튀어나오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 두가지 시술을 병행한다면 손등정맥류를 치료하실수가 있을겁니다~

 

 

 

 

 

 

4. 하지정맥류 정의

 

 

하지 정맥류는 하지 정맥 일방 판막 기능 장애로 인해 혈액이 역류하는 것을 포함하여 하지의 표재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꼬불꼬불해져 있는 상태를 가리키는 질환입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들이 “힘줄이 튀어나왔다”라고 표현합니다. 초기에는 외관 상의 문제 외에 별다른 불편감이 나타나지 않지만, 이 증상이 점차 진행되면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의 증상은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꼬불꼬불해져 보이며 힘줄이 튀어나와보이는 현상이 보이며 동통, 경련통, 피로감, 둔통, 하지의 안절부절증, 자통, 작열감, 무거움, 저림, 쥐내림,가려움,발바닥 통증 수족냉증 등이 발생합니다. 

 

하지정맥류가 통증, 부종, 저림, 피로감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이유는 정맥순환이 정체되어 혈관내에 노폐물이 축적되고 역류하는 혈액의 압력을 이기지 못한 혈관이 부풀어 올라 주변 신경을 압박 및 자극하기 때문으로 ​ 이로 인해하지정맥류 환자는 종아리근육의 사용량이 많은 일상생활 중에는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증상이 완화된 것처럼 느낄 수 있으나 ​ 활동량이 줄어드는 오후나 저녁이 되면 증상이 다시 재발하거나 악화되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5.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 정맥류는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유발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지 정맥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과 같은 사례가 그 유발 인자로 지적됩니다.

 

 

1. 가족력 (가장 중요한 요인임)

2. 첫 임신후 3개월정도에 해당될때

3. 경구 피임약 복용,

4. 하루 6시간 이상 서있는 직업,

5. 비만

6. X-선 혹은 자외선 노출 정도,

7. 혈전 정맥염의 과거력,

8. 하지 감염 혹은 허혈 증상,

9. 복압을 증가시키는 만성 질환,

10. 몸에 꼭 끼는 옷 착용,

11.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직업,

12.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하지 정맥류 발생 유발 인자 중에서는 가족력 혹은 유전적인 요인이 하지 정맥류 발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 발생에서 임신은 가족력 다음으로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임신으로 인해 자궁이 커져 정맥 혈액 순환에 물리적인 장애가 나타나기 이전인 임신의 3개월째에 하지 정맥류가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가 하지 정맥류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6.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모든 하지 정맥류 환자들이 반드시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 습관의 변경, 압박 스타킹 착용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통하여 증상 악화 방지와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 정맥류로 인한 다양한 증상들은 오랜 시간 앉아 있거나 오래 서 있는 경우 하지 정맥 내 혈액 정체로 증상 악화가 초래될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 혹은 취침 시에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줌으로써 하지 정맥 내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높은 다리배개를 이용하면 도움이 될것 같군요~

20~30mmHg 정도 압력의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은 휴식 시 압박 스타킹이 장딴지 근육 펌프의 기능을 대신해 줄 수 있으므로 하지 정맥 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 하지 정맥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약제의 복용도 보존적인 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미용적인 목적 혹은 정맥 부전으로 인한 증상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통적인 수술을 통한 절제술, 주사 경화 치료, 최근에 개발된 고주파를 이용한 정맥 내 폐쇄술 혹은 레이저를 이용한 정맥 내 폐쇄술 등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방법은 가까운 병원에 내원 하셔서 자세하게 상담을 받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댓글